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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력향상] 프레젠테이션 준비단계 - 정보수집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되는것은 정보의 수집입니다.
우선 정보는 몇 가지로 구분하여 수집 정리되어야 하며 정보의 양은 많을 수록 좋습니다.
정보가 많을 수록 프레젠테이션의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스토리텔링, 디자인 컨셉, 핵심 내용의 컨텍이 빠르며 효과적입니다. 

1. 청중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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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선 적으로, 청중의 목적,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 수집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실제로 듣고 평가하는 대상에 대한 정보수집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취업박람회의 경우 “취업”이라는 목적을
쉽게 알수 있습니다.
스티브잡스의 신제품 발표 프레젠테이션은 새롭게 발표하는 모델의 기능, 디자인 등에 관한 청중의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영업을 목적으로 할 경우 고객(사)의 기대치,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면 포커스를 맞춰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여 청중의 관심을 유도하기 쉽습니다. 


2. 청중자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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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중이 다수가 아닌 소수일 경우 청중의 목적외에 개인적인 성향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떠한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취미, 특기,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면 효과적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다가 알기 쉬운 실사례를 들어 설명해야 하는 경우 청중의 관심사, 취미를 사전에 알고 있다면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관련 사례를 준비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청중이 다수인 경우 모두의 관심사 및 성향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청중 단체의 성향 및 관심사 정도만 파악하는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입니다. 간혹 청중 가운데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상급자의 개인적 성향에 너무 편향된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될 경우 다른 하급자 및
실무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프레젠테이션 구성 안배가 중요합니다.

3.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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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을 실제 작업하기에 앞서 반드시 파악해야 할 정보 중 하나가 “환경“ 입니다.
*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장비의 상태
 - 빔프로젝터 or 모니터(TV)
 - 회의실(강연장)의 규모
 - 프레젠테이션 PC의 상태 (파워포인트 버전, 스피커 연결 여부 등 )

빔프로젝터 또는 모니터(tv)를 활용하는지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빔프로젝터의 경우 스크린을 활용하기에 프레젠테이션을 4:3 또는 16:9 등 자유롭게 활용하여도 가독성의 문제가 덜할 수
있으나, 모니터 또는 TV의 경우 정해진 가로세로 비율이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작업 시작전에 문서 환경을 셋팅할
사전 준비가 필요한 부분 입니다.

두번째로 회의실 (강연장)의 규모입니다. 빔프로젝터가 설치된 회의실이라 할지라도 그 규모(크기)에 따라 뒷자리에 앉은
사람이 프레젠테이션의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느냐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폰트의 크기 및 다이어그램의 컬러 등을 신중하게 결정하여 작업되어야 합니다. 
세번째로 PC 환경입니다. 별도 노트북을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야 하는지, 또는 회의실(강연장)에 설치된 PC를
이용할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 노트북을 활용하는 경우가 아닐때는 프레젠테이션 작업시 개별 설치가 필요한 폰트의
사용을 자제해야 하며, 기존 설치된 PC의 파워포인트 버전을 확인하여 상위버젼에서만 지원가능한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제한적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외 스피커의 연결여부를 파악하여 동영상 또는 음악을 사용할지 여부도 결정되어야 합니다.  


4. 경쟁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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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여 일부(순위경쟁)의 기업만 컨텍되어지는 경우엔 경쟁자(사)를 사전에 확인하면 유리합니다.
경쟁사(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단점 혹은 부족한
부분을 본인 프레젠테이션시 강조 부각하여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면서 경쟁사의 단점을 간접적으로 청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에서는 “가격”에 관한 부분이 민감하므로 경쟁자(사)의 정보 중 가격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면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경쟁자(사)의 정보는 최대한 많이, 그리고 정확히 수집 분석하는 것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할정도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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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살펴본 4가지의 사전 정보를 구분 수집하여 프레젠테이션을 기획한 후 진행하시면 보다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 한가지 정보의 부족이 꼭 실패와 연관되는 것은 아니니 수집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기획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