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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력향상] 프레젠테이션 시나리오 구성 Tip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은 전략이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순히 내가 가진것, 잘하는 것을 제안하고 보여주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경쟁자와 비교적 우위를 드러내거나, 절대적 우위를 강조하여,
경쟁관계에서의 우위적 위치를 확고하게 선점하는 등 내가 가진것과 잘하는 것을 청중들로 하여금 이미지 포지셔닝 하는 전략적 과정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프레젠테이션을 기획하기에 앞서 유형을 구분하여 이해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입니다.

(1) 프레젠테이션 시나리오

1. 기승전결 구조
비교적 다수의 청중들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경우 사용되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창올림픽 프레젠테이션이 이에 속한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청중으로 하여금 서서히 시선을 집중시키고 관심을 고조시켜 최종적으로 공감을 이끌어 내는 방식입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영업(보험, 적금 등) 프레젠테이션일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서두에 최근의 경제적 상황, 정부의 규제 및 정책, 사회적 이슈를 토대로 이야기를 시작하여, 점차 개인적인 노후, 사고, 불안한 미래 상황을
언급하는 방식으로 관심과 집중을 고조시켜 가고, 최종적으로 영업 상품(보험, 적금)에 대한 설명을 통해 앞서 언급된 상황에 대한 공감을
끌어 내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프레젠테이션은 감성적 공감을 토대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주요하며,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의 주제를 감성적 공감의
형태로 이끌어 나가고자 할 경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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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론 본론 결론 구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나리오 구조로서 프레젠테이션의 전개가 빠르다는 점에서 정보의 전달, 상대방의 설득 및 제안에
효과적인 구조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 방식은 그 구조상 서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 언급하므로, 청중으로 하여금 발표자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 목적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대로 청중으로 하여금 서론에서 주제에 관한 관심을 어필하지 못하면 뒤이은 본론, 결론에서 청중의 시선을 다시 사로잡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현재 이해관계 속에 있는 대상자들을 상대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내 업무보고, 사업성과 보고, 투자제안 등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의 이해관계가 있는 상태일 경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서론에서 언급된 주제를 본론에서 구체적 근거를 통해 주장의 논리를 구체적으로 증명하여 결론 과정에서 최종 설득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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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 유형구분과 별개로, 청중으로 하여금 전달력 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도 기획단계에서 중요합니다.

(2) 프레젠테이션 전략 포인트

1. 시간
일반적인 프레젠테이션은 경쟁자(사)가 많은 경우 10분내외로 진행되며, 경쟁자(사)가 많지 않다고 할 지라도 4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청중들로 하여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한 제한 사항이라는 점을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포함하여 시간을 초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는 청중들의 관심과
집중을 오히려 반감 시킨다는 점에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너무긴 서론과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해하기 어려운 디테일한 부연설명 등으로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원고의 퇴고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청중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디테일한 부연설명을 제외하거나, 이해 하기 쉬운 비유를 통한 설명으로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단순히 프레젠테이션 분량을 줄이는 것이 능사는 아니며, 이야기의 구성 전개 흐름의 속도를 높이는 것도  시간관리에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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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조하기
앞서 설명한 기승전결 구조, 서론 본론 결론 구조와 더불어 시간 관리까지 전략기획 단계에서 고민하다 보면 청중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 제대로 전달 하고 있는지 의문이나 의구심이 들 수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시한번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목적 및 핵심 주제나 결론을 구체화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나 결론이 너무 다양하지 않은지도 경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가지 이내로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제나 결론의 가지수가 많다면 청중은 듣고 잃어 버리거나, 듣다 포기하게 됩니다.
비슷한 주제나 결론은 하나로 합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은 강조하기 단계에서 제외하는 방식을 통해 가급적 3가지 이내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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