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하기
카카오톡에서 피피티월드 채널을 추가하세요
PPT 디자인 특강과 자격증을 동시에! 우리대학은 이미 다 취득했는데 너희 대학은?
[발표력향상] 청중의 흥미를 유지하라!
프레젠테이션에서 청중의 관심을 얻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경우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중이 프레젠테이션 처음부터 끝 까지 계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느낀다면 절반 이상은 성공했다고 평가되어 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청중에게 흥미라는 보이지 않은 선은 프레젠테이션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19.jpg

1. 궁금증 유발

프레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소설책의 시작 부분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지점으로 활용됩니다. 
첫 구절, 첫 문장에서 던지는 화두는 무엇보다 청중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것이어야 하며, 그 궁금증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궁금증이어야 할 것입니다. 
쉽게 말해 오프닝 멘트는 청중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 이 과정에서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지 못한다면, 뒤로 갈 수록 프레젠테이션에 집중하고 주목하게 만들기 어렵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우선 시작은 궁금증을 유발하고,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좋겠습니다.


20.jpg


2. 체계적인 전계

서두에서 청중의 상상력을 자극할 오프닝이 진행되었다면, 본문 내용으로 이끄는 과정상 그 연결이 자연스럽고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오프닝 멘트와의 연관성을 청중들이 찾기 어렵다면, 그 연관성이 결여된 순간 답답하고,지루한 마음에 관심과 흥미를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연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기본 조건은 슬라이드 마다의 원일, 결과 구조입니다. 

하나의 사안에 다수의 원인과 그로인한 다수의 결과가 있다면 그것을 나열하는 방식보다,하나의 원인에 따른 하나의 결과로 풀어나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 내용이 방대하다면, 중간중간 궁금증을 계속적으로 자극해 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와 시대를 넘나드는 방식의 드라마들을 보면 그 중간 중간 현재의 모습을 비춰 주기위한 포인트 들이 계속적으로 존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계속적인 연결선을 유지 하기위해선 청중에게 던지는 질문이 효과적입니다. 
오프닝 멘트를 상기시키기 위해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다음 슬라이드에서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보이지 않는 연결선이
계속적으로 유지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1.jpg


3.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별도의 강좌를 구성해서 교육이 필요할 만큼 중요하고 핵심적인 전략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관심과 흥미 차원에서 스토리텔링의 필요성과 강점을 언급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 텔링은 준비된 슬라이드만 놓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오던 분들에게 거창하고 어려운 이야기 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순간순간 중요한 포인트에 스토리를 입힌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습니다. 
또는 강점과 약점 같은 설명 포인트에서 일상생활에서의, 또는 사용자의 입장에서의 일어날 법한 이야기 전개도 좋은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접촉사고로 인해 흔히 격을 수 있는 고생스러운 구체적인 상황을 놓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고화질 블랙박스로 위기를 
모면하는 상황을 소개하는 등의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어두운 밤 화질의 저하, 시야각이 좁아 접촉상황 미녹화, 먼 거리 차량번호 
인식 불가 등 다양한 상황별 스토리텔링을 통해서도 청중에게 쉽게 흥미를 제공할 스토리를 구성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반드시 지켜야 할 부분은 스토리 자체가 주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간결하고 심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두가 길어 스토리 자체가 지루해 지거나, 공감을 사기 어려운 스토리텔링은 피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